신학산책

영생과 그리스도의 순종-이스데반

V.D.M. 이스데반 2024. 7. 2. 16:19

그리스도의 능동 순종과 수동 순종은 분리되지 않는다. 능동 순종이 없으면 수동 순종은 그 자체로 성립되지 않으며 수동 순종이 없으면 능동 순종은 미완성이 되고 만다. 능동 순종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하나님 앞에서 의로운 것으로 인정될 수 없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없는 능동 순종은 미완성이다.

  그러므로 능동 순종이 영생을 주고 수동 순종이 죄사함을 준다는 이분법적 설명이나 수동 순종만이 영생을 위한 의라는 주장은 오류가 될 수 밖에 없다. 능동 순종과 수동 순종은 결국 하나로서 그리스도의 순종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단지 희생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그리스도의 일생의 능동 순종과 수동 순종의 정점이요 절정이며 성취다. 이 그리스도의 순종만이 우리의 의다. 우리는 이 의로 말미암아 영생을 얻는다.

  능동 순종과 수동 순종이 형식적인 면에서 구분이 되나 이 둘은 항상 통합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오류를 낳는다. 아담의 대표성 교리와 그리스도의 둘째 아담 교리는 언약 신학의 기본이요 핵심이다. 그리고 성경은 전체적으로 이 교리를 중심으로 구속사적 진행이 이루어진다.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과 수동적 순종의 비분리성

그는 모태로부터 십자가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순종 과정 내내 고난을 받았다. 그리고 그는 죽는 마지막 순간까지 자신의 모든 고난 가운데 순종하였다. (존 오웬) Andrew Roycroft, 그리스도의 능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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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에 대하여

서철원 박사님의 강연으로 인한 파장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서철원 박사님께서 김병훈 박사님께 토론 제안을 하셨고, 김병훈 박사님께서 겸허히 거절하셨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논의는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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