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 교리는 구원에 유익하게 사용되어야 하고, 사람들에게 절망이나 속된 방종의 빌미를 제공해 주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되는데, 악인들은 이 교리를 악용함으로써 사람들을 이 끔찍한 두 바위로 이끈다. 어떤 자들은 유기의 불변성을 근거로 해서 그들이 무슨 짓을 하든 그들의 영벌의 확실성과 구원의 불가능성을 도출해 내고, 어떤 자들은 선택의 확실성을 근거로 해서 그들이 무슨 짓을 하든 그들의 구원의 필연성을 도출해 낸다. 그러나 그들이 비열하게 스스로를 속이고 있다는 것은 명백하다. 왜냐하면 예정 교리를 올바르게 이해해서, 하나님이 합해 놓은 것을 경솔하게 분리하거나 하나님이 분리해 놓은 것을 거짓되게 합하지 않는다면(이것이 악인들의 오류의 주된 근원이다). 이 교리만큼 신자들에게 더 큰 위로를 주고 경건과 성결에 대한 더 강력한 유인*을 제공해 주는 교리는 없기 때문이다. 어떤 자들은 불경스럽게도 수단을 목적에서 분리해서 성결에 대한 열망 없이 구원을 기대하고, 어떤 자들은 목적을 수단에서 분리해서 자신들이 성결을 위해 애쓴다고 할지라도 구원을 얻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절망한다. 하지만 하나님이 엄격하게 한데 연결시켜 놓은 이것들을 언제나 결합시키는 자는 결코 이 구원의 교리를 악용하여 절망이나 방종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프란키스쿠스 투레테누스, 변증신학강요 1권, 부흥과개혁사, 652.
*유인: 어떤 일이나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
스데반의 생각
예정 교리를 합당하게 이해한다면 절망이나 방종으로 인도하지 않는다. 예정 교리는 이와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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