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회당이 성전을 대체하였는가?

V.D.M. 이스데반 2023. 3. 5. 18:12
자 이제 처음 했던 질문으로 돌아가보자. 팔레스틴에 있는 회당이 성전을 대체한 것인가? 카이로 게이자에서 발견된 다른 문서에 의하면 "성전이 존재하는한 이스라엘의 속죄를 위한 희생 제사와 제의적 행위는 계속되었다. 그러나 이제 회당들이 성전의 이 기능들을 대체하였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회당에서 기도할때 그 기도는 영구한 희생 제사와 제의적 행위를 대신하는 것이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어찌보면 이 문서의 내용은 "대체" 교리의 원 모습을 보여주는 듯 싶다. 하지만 문서는 여전히 성전이 "속죄"를 위한 유일한 기준이 되는 기능을 갖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만일 회당에서의 제의가 적절하게 행해진다면, 전통적으로 논쟁이 되는 것처럼, "우리는 성전의 재건을 보게 될 것이며 영구한 희생 제사와 제의적 행위를 재건된 성전에서 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회당에서는 토라 연구와 기도만이 변함없이 남아 있게 된다. 카이로 게니자 문서에서도 회당의 성전 기능을 대체하는 것은 일시적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문서가 밝히는 것처럼, 성전이 파괴되어 있는 동안 하나님과의 교제는 회당에서의 기도를 통해서 이뤄진다. 카이로의 게니자 문서는 계속 이렇게 말한다.

"정해진 시간에 기도자들은 마음의 중심에서 나오는 기도를 올리면서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처럼 성전이 재건되고 영구한 희생 제사를 바치게 될 날을 보게 될 것이다: "내가 곧 그들을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 그들의 번제와 희생을 나으이 제단에서 기꺼이 받게 되리니 이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임이라" (사 56:7).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을 인용하였던 이는 성전을 "기도하는 집"으리고 표현하였다. 이 표현은 현재의 회당이 기도하는 장소로 사용되고 있으며 과거 성전 역시 기도자의 집으로 사용되었다는 공통점을 강조한 것이다.

회당이 성전을 대체하였는가? 라는 질문에 답을 하기는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성전이 차지하는 중심적 위치와 거룩함을 회당이 위협하지 않은때는 없었다. 주후 70년 이후 성전 재건의 소망의 불씨가 점점 사그러지면서 회당은 그 존재 자체가 거룩한 영역이 되어버렸다. 유대인들에게 회당은 그들의 파괴된 우주적 중심(성전)과 그 성전의 재건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해왔다. 그들은 회당에서 종교적 소망을 유지해왔다. "우리 시대에 성전이 재건되게 하소서" 라는 고대 사가의 간절한 염원처럼 쉬지아니하는 기도의 장소로 회당은 존재하였다.

 

전체보기: https://www.myloveisrael.com/516

 

회당이 성전을 대체하였는가?

사진: 바람 회당 (북부 갈릴리): 이스라엘내에 있는 회당들중 가장 잘 보존된 회당. 주후 70년 로마 제 10군단이, "하나님의 이름"이 거하는 장소이며 유대교에서 가장 거룩한 곳인 예루살렘 성전

www.myloveisrae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