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의학: 교리의 의미를 다루는 측면에서
조직신학: 교리를 서술하는 체계적 방식의 측면에서
신학의 근본 원리(기초 원리, principium fundamentum) = 삼위 하나님
객관적 원리(외적 원리, principium objectivum) = 성경(+교회적/역사적 해석)
교회적/역사적 해석이 제외되면 자의적/주관적 해석에 빠지고 이단으로 간다.
주관적 원리(내적 원리, principium subjectivum) = 성령의 내적 조명에 의한 신앙
계몽주의자: 신학은 신앙을 전제로 하는 학문이고 엄밀한 의미에서 인문학이 아니므로 국립대학교 안에서 신학부를 제거해야 한다.
정통주의자: 신학은 객관적 학문으로 불신자도 신학을 할 수 있다. 바르게 하려면 신앙이 있어야 하지만 말이다.
경건주의자: 신학은 신자만 할 수 있다.
성령의 내적 조명을 무시하면 바리새주의/지성-정통주의로 빠진다.
말씀을 무시하면 신비주의-열광주의로 빠진다.
신학의 객관적 원리와 주관적 원리는 구분되지만 분리시킬 수 없고 종합하고 융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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