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암흑기"는 1560년부터 1640년까지의 기간을 가리키는데, 대략 칼빈이 죽고 웨스트민스터 총회가 시작된 때까지의 시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가 암흑기인 것은 학문이나 기량, 지식과 신학적 통찰력이 사라졌던 시기였기 때문이 아니라, 오늘날의 독자들이 이 시기에 대해 모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개혁주의 신학을 분석할 때 통상적으로 취하는 패턴은 먼저 칼빈의 기독교 강요를 토대로 해서 개혁주의 전통을 설명하고 정의한 후에,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1646-1647)로 건너뛰고, 마지막으로는 오늘날로 와 버리는 것이다. 여기서 좀 더 나가서, 웨스트민스터 총회에 참여한 신학자들 자신이 사용했던 자료를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검토하고자 하는 시도는 거의 행해지지 않는다.
존 페스코, 역사적, 신학적 맥락으로 읽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부흥과개혁사, 66-67.
스데반의 생각
페스코는 멀러와 같이 개혁주의=칼빈주의라는 고정된 사상에 동의하기를 꺼리는 인상을 준다. 즉, 칼빈을 개혁파 신학자들 중의 한 사람(더 긍정적으로 말하자면 출중한 한 인물) 정도로 본다는 말이다. 이런 경향은 리처드 멀러의 연구 결과에 영향 입은 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그는 웨민 총회의 역사적 사실을 들춰냄으로써 또한 이런 자신의 생각을 피력한다. 근래에 웨민 총회의 회의록 등 역사적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고, 우리는 이런 부분에 더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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