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산책

위격에 대한 정의 모음

V.D.M. 이스데반 2021. 10. 11. 17:32

다른 위격과 관계를 맺고 있지만 교류할 수 없는 특질에 의해 서로 구별되는 하나님의 본질안에 있는 실재(존 칼빈)

특별한 속성으로 인해 특별한 방식으로 실재하는 신적 본질(존 오웬)

자신의 교류할 수 없는 속성으로 말미암아 다른 위격과 진정으로 구별되는 가운데 지능을 지니고서 스스로 실재하는 본질 또는 개별적인 본성(요하네스 폴리안데르)

생명과 이해력과 의지와 능력을 지니고서 개별적으로 실재해야 위격이 됨(안토니우스 발라이우스)

사랑의 교제 가운데 구별되지만 분리되지 않는 하나님의 실재(이스데반)

 

*참조: 조엘 비키, 폴 스몰리, 개혁파 조직신학 2, 부흥과개혁사, 608-609.

 

아퀴나스는 "실재"는 한 본질의 존재 안에 있는 개별적인 주체라고 전문적인 의미로 정의했다. 칼빈은 '실재'를 헬라어 '휘포스타시스'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았다. "실재"라는 용어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을 아주 잘 조명해 주는 (또는 적합한) 단어는 아니다. 하지만 이 용어는 철학적인 정확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우리가 삼위일체 교리를 설명할 때 한 본질과 세 실재라고 말해도 거기에는 논리적인 모순이 존재하지 않게 되는 이점이 있다.

조엘 비키, 폴 스몰리, 개혁파 조직신학 2, 부흥과개혁사, 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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