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산책

소키누스주의와 사영리의 접점

V.D.M. 이스데반 2021. 10. 25. 16:38
소시니안주의는 거짓된 종교의 가장 다른 체계라고 말할 수 있다. 소시니안주의는 하나님을 선하심과 인자하심으로 구성된 독보적인 존재로, 그리고 그의 피조물들의 행복을 조성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 존재로 표현한다. 그리고 하나님을 대적한 범죄자들 모두를 기꺼이 용서하시고 복 주시기를 원하시는 완전한 존재로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성경에서 죄를 싫어하시는 주도적인 하나님의 모습을 표현하는 하나님의 속성인 순결한 거룩성을 배제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위협하신 형벌을 죄인들에게 가할 수 밖에 없게 하고 죄인들이 은총을 입게하시는 유연한 하나님의 공의하심을 배제시키고 있다. 

 

윌리엄 커닝함, 역사신학3, 진리의 깃발, 286-287.

 

 

스데반의 생각

사영리의 출발은 이러하다.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시며, 당신을 위한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공의와 진노의 개념은 제1원리에서 숨기고 있다. 이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불편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부드러운 접근을 위해 의도된 것이다. 이 점은 빌 브라잇 사후, 사모되시는 분이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법은 다분히 소키누스주의적인 신론에 입각한 접근법이다. 이렇게 접근하면 사실상 그리스도의 대속 개념은 하나님의 진노의 만족이라는 개념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게 된다. 그리고 이 점을 분명하게 부각시키기 힘든 구조가 된다.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죄에 대하여 진노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소개는 불가분적이다. 이것이 옛날 개혁파 전도 방식이었다.

 

*관린링크

 

사영리의 허접함

사영리 책자를 오랜만에 다시 들추어 본다. 그 내용은 너무 부실하여, 만일 이 쪽지의 내용을 그대로 읽어주고 '영접기도'로 이끌어 결신자를 만들어낸다면 이것은 거의 조작에 가깝다. 2원리와

catechism.tistory.com

 

 

'신학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염병-회개-겸비  (0) 2021.11.17
사도행전과 요한계시록  (0) 2021.10.31
위격에 대한 정의 모음  (0) 2021.10.11
바울과 야고보-관점의 차이  (0) 2021.09.28
목사의 공부  (0) 2021.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