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감(inspiration)의 방식
가. 기계적(mechanical) 영감: 기계처럼 불러주는 대로 받아적었다.(X)
나. 동력적(dynamic) 영감: 성령의 일정 수준의 감동을 받은 후 저자가 자유롭게 적었다.(X) --> 문학 작품적 시각, 오류의 가능성 담지
다. 유기적(organical) 영감: 성령님께서 저자의 전인격(기질, 교육수준, 출생지역 등)을 사용하여, 저술 전반을 이끄셨다.(O)
*유기적 영감은 전인격의 사용에 있어서 기계적 영감에 대립되고, 성령님께서 저술 전반을 이끄신 점에서 동력적 영감에 대립된다.
2-1. 영감의 범위(본문 범위의 측면)
가. 부분적(partial) 영감: 일부만 영감되었다.(X) -->영감 안된 부분에 대한 오류의 가능성 담지
나. 완전(plenary) 영감: 성경 전체가 영감되었다.(O)
*완전 영감을 부인하는 모든 견해는 부분영감의 범주에 들어간다.
*부분적 영감은 동력적 영감과 어울린다.
2-2. 영감의 범위(어휘 선택의 측면)
가. 사상적(conceptual) 영감: 저자의 사상만 영감되고 단어는 저자가 자유롭게 선택했다.(X)
나. 축자(verbal) 영감: 사상 뿐만 아니라 단어 하나까지 성령의 영감으로 선택되었다.(O)
*축자 영감을 기계적 영감과 결부시켜서는 안된다. 축자적으로 그리고 유기적으로 영감된 것이다.
*완전 영감은 부분적 영감과 대립되고, 축자영감은 사상적 영감과 대립되는 개념이다.
결론: 성경의 영감은 방식에 있어서 유기적, 본문 범위에 있어서 완전, 어휘 선택의 측면에서 축자 영감으로 보아야 한다(유기적, 완전-축자 영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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