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빙크: 동방과 서방의 삼위일체 교리를 상보적 관계로 장점을 취함
삼위일체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사항
본질의 의미
위격의 의미
본질과 위격의 관계 설정
하나님의 본질은 추상적/보편적 개념이 아니며, 위격 밖에/위에/배후에 있는 실체가 아니다.
삼위 밖에 어떤 본질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삼위 안에 본질이 있다. 본질은 삼위 안에 존재하고, 각 위격에 존재한다.
삼위는 실체상 하나(unum)이지 한분(unus)은 아니다. 한분이라고 하면, 사신론이 될 수 있다.
tres+unitas(oneness)--> trinitas
삼위의 하나됨의 교리 --> 삼위일체
페리코레시스는 다메섹의 요한이 사용한 용어이지만, 고백자 막시무스의 그리스도의 두본성 교리 해설에서도 그 개념이 등장하고, 갑바도기아 교부들의 삼위일체 사상에도 그 개념이 등장한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 신학에도 이런 개념이 있다.
한 본질에서 삼위를 논구하는 것은 서방신학이고, 삼위에서 한본질을 논구하는 것은 동방신학이다. -->아우구스티누스 이후부터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삼위에서 하나님을 설명하는 체계는 테리툴리아누스가 말하는 바이며, 아우구스티누스 이전에 동서방이 공유하는 측면이 있다. 동방에도 서방적인 삼위일체 이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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