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우스주의는 성자와 성령을 신적 존재의 바깥에 두고 이들을 피조물의 수준으로 낮춤으로써 하나님의 하나이심을 유지하고자 했던 반면에, 사벨리우스주의는 삼위에게서 독립성을 제거함으로써 동일한 결과에 이르고자 했고, 삼위를 동일한 신적 존재의 연차적인 계시의 양태로 변형시킴으로써 그 일을 이룬 것이다. 아리우스에게서는 유대교적이고 이신론적이며 합리주의적인 사고방식이 특징적으로 표현되며, 사벨리우스에게서는 이교도적인 범신론과 신비주의의 사고가 표현되고 있다.
헤르만 바빙크, 개혁교의학 개요, 크리스천 다이제스트,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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